[광고용어] ROAS, ROI 가 무엇인가요?
페이지 정보
본문
온라인 광고를 하다보면 마주치는 생소한 용어 중 ROAS, ROI에 대해 알아볼게요.
1. ROAS는 광고비에 따른 매출액의 크기를 의미하는 수치입니다.
매출을 광고비용으로 나눴을 때, 광고를 통해서 수익을 얼마나 벌었는가? 를 보여주는 지표라고 볼 수 있죠.
"광고비 대비해서 매출이 얼마나 나왔나 ?"
수식으로 보면, (매출÷광고비) x100 = ROAS (%) 입니다.
보다 쉽게 이해하기위해 예시를 들자면,
금월 매출 1000만원인 제품이 있는데, 이 제품의 광고비용이 100만원일 경우의 ROAS는
(천만원 ÷ 백만원) x 100 = ROAS 이기때문에, 이 경우에는 ROAS가 1000%라고 할 수 있습니다.
ROAS는 목표수익률을 산정하고 그에 따른 기획과 전략,
사업자가 취해야 할 포지션을 정하는데 중요한 정보이므로
사업전략에 끼치는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.
2. ROI는 투자대비 이익률을 뜻하는 수치입니다.
총 투자비용을 순이익으로 나눴을때, 수익률이 얼마나 되는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.
수식으로는, (순이익 ÷ 총투자비용) x 100 = ROI (%) 로 볼 수 있습니다.
키워드검색광고에서는 전체 수익과 매출만을 가지고 ROI를 계산하기도 하지만,
각 키워드 별로도 ROI를 계산 할 수 있기 때문에, 어떤 키워드가 효율이 좋은지 판단하고,
각각의 키워드별로 순위를 조정할 수 있는 좋은 지표가 되기도 합니다.
예시를 들어 설명해보자면,
Q.A제품과 B제품이 있는데, 두 제품 모두 한달 동안 100만원의 이익을 올렸습니다.
A제품은 총 500만원을 투자하고, B제품은 총 1000만원을 투자한 경우에,
어느 쪽 제품이 더 효율적인 투자를 한 것 일까요 ?
문제가 워낙 쉬워서, 그냥 눈으로만 봐도 답을 아시겠지만,
저희는 위에서 배운 것이 있으니 한번 적용 시켜 봅시다 !!
A제품 : (100만÷500만) x 100 = 20(%) → ROI 20%
B제품 : (100만÷1000만) x 100 = 10(%) → ROI 10%
결론적으로는 A 제품이 수익률이 더 높아, A 제품이 효율적인 투자를 한 것이죠.
★ ROAS = 광고비 대비 매출액(%) / ROI = 투자 대비 이익률(%)
지금까지 온라인광고 용어 ROAS, ROI 를 알아보았습니다.
- 이전글네이버 검색광고 품질지수가 무엇일까요? 22.11.22
- 다음글[광고용어] CPC, CPA, CPM이 무엇인가요? 22.11.15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